top of page
검색

영국 식스폼 과정 선택 방법 안내

최종 수정일: 3월 1일


영국 식스폼 과정






한국에서 중학교 졸업후에 영국 식스폼(Sixth form) 으로 공부하러 오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또는 한국 고등학교 1, 2 학년 재학중에 식스폼 진학을 할 수 있습니다.

식스폼 과정은 대학 입학을 위한 고등 과정으로 만 16~18세 해당이 됩니다.



영국의 폼(Form) 분류는 ;

First Form, age 11 to 12.

Second Form, age 12 to 13.

Third Form, age 13 to 14.

Fourth Form, age 14 to 15.

Fifth Form, age 15 to 16 (GCSE)

• Sixth Form, age 16 to 18 (A Levels, IB, Pre-U), (12학년은 Lower Sixth, 13학년은 Upper Sixth)



GCSE 과정을 마친 후 대학교를 가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은 식스폼 학교로 진학하거나 현재 학교에서 식스폼 과정을 하게됩니다. 기존 학교에서 시니어 스쿨부터 식스폼 과정까지 있는 학교도 있지만 다른 학교로 옮기는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 현재 학교보다 좀 더 아카데믹한 학교로 옮기고 싶을 경우

  • 식스폼에 공부하고 싶은 과목들이 다른 학교에 있을 경우 (경제학, 철학, 정치학, 심리학, 클래식, 미술사, 텍스타일, 기타언어 등)

  • 아카데믹, 아트, 뮤직 장학생을 목표 할 경우 (미국 대학 갈때 유리)

  • 남녀 공학을 다녀 보고 싶을 경우


대부분 모든 학교들이 식스폼에 추가 신입생을 뽑고 학생수를 늘리므로 고려해 볼 만 합니다. (이튼 제외)

식스폼 원서 접수기간, 입학 시험 그리고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학교별로 상이 하기에 희망하는 학교 웹사이트 또는 입학부서에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원서 접수: 10학년 여름 학기부터 11학년 가을 학기 10월까지 (10학년 마지막 학기 성적 중요합니다)

입학 시험 : 대부분 11월에 시험 (3과목에서 4과목)과 인터뷰

합격자 발표 : 12월 초 ~ 중순



**한국 중학교 졸업 후에 식스폼 컬리지만 있는 곳으로 가는 것은 절대 비추 입니다. 식스폼 컬리지만 있는 곳이 런던에 몇군데, 지방에 몇군데 있는데, 이유는 런던에 있는 식스폼 컬리지는 대부분 재수학원이고, 지방에 있는 식스폼 컬리지는 재수 또는 외국인 학생들 대상입니다. 런던에 있는 MPW, DLD 등은 명문이지만 A level 공부하고 1-2과목 성적이 안나와서 재수하는 영국 학생들, 외국 학생들, 아트 파운데이션 대상이고, IB 공부 후에 새롭게 1년 A Level 과정에 대한 선택이 다수입니다. 18세 미만은 학교를 보내야 합니다. 중, 고등학교는 18세가 넘으면 입학이 안되므로, 이때는 식스폼 컬리지가 대안입니다. 한국에서 많이 소개된 CATS 스쿨은 Cambridge Arts, Technology, Science 학교 줄임말인데 아트 파운데이션이 괜찮았고, 지금은 브랜드화 되었습니다.


영어가 부족하면 영어 공부와 1년 GCSE 코스(과목선택 잘해야 합니다)로 미리 기초를 다지고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식스폼 컬리지만 있는 곳에 16-18세 아이들이 다니는 것은 학교가 아니라, 재수 학원을 보내고 인근 숙소에서 통학하는 것입니다.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영어가 안 늡니다. 학교가 아니라, 사설 학원에서 보딩으로 케어하고, 학교 분위기를 못 느끼고 과목별 공부만 하다가 대학을 진학하게 됩니다. 한국 학생들 중에 성공 케이스로 보여주는 내용은 극소수 입니다. 18세 미만은 제대로 된 학교를 준비 해야 합니다 !!

 

Comments


bottom of page